오디의 효능과 활용법
오디의 효능과 활용법
오디의 출하시기 - 매년6월초 ~ 6월하순
* 오디의 효능
오디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물질인 항산화색소 안토시아닌이 포도의 23배, 검정콩의 9배, 흑미의 4배 정도이며, 유해산소(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력이 토코페롤의 7배 정도이다.
혈압을 낮추는 GABA 성분이 뽕잎과 같은 수준이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하는 루틴성분이 메밀보다 많다.
혈당을 낮추는 DNJ 성분이 대단히 풍부하여 동의보감에서는 당뇨병에 이롭다 하였다. 또한 뽕나무의 정령이 모인 모든 곳이라 하여 오래 먹으면 눈과 귀가 밝아지고 늙지 않는다 하였다.
철분은 복분자의 9배, 비타민C는 사과의 14배, 비타민B는 70배, 칼슘은 포도의 11배 정도이니 과연 과일중의 과일이라 할수 있다.
* 활용법
- 오디술 담그기
오디에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고 잘 주물러 3개월 정도 보관하여 만들거나, 설탕을 15%정도 첨가하여 3개월 정도, 혹은 생오디 1KG, 설탕 150g, 소주 1.5~2L정도를 넣어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3개월 정도 숙성하여 만든다.
- 오디 액기스
용기(항아리, pet병)애 샹ㅇㅎ다 1 kg(1:1비율)을 넣고, 설탕과 오디를 고루 혼합하여 상단 1~2cm 정도는 설탕으로 덮어 마감한 후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20일정도 숙성시킨다.
숙성 후 삼베나 보자기를 이용하여 여과한 후 냉장보관하며 물과 1:4정도 희석하여 마시면 좋다.
*숙성기간이 지난 후 외부에 보관시 쉰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냉장보관하세요.
- 오디차
끓는 물에 넣어 1~2분 정도 끓이거나, 따끈하게 끓인 물에 오디를 넣고 3~5분 후에 음용하면 좋다.
이상은 문경몰의 자료를 참고했답니다.^^